안녕하세요 달해입니다.
전 세계에는 수많은 블로그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블로그 플랫폼들에 대해 알아보고, 목적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국내 블로그 플랫폼들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 접근성이 좋고 이용자 수가 많다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블로그 플랫폼이며, 그만큼 사용자가 많아 트래픽이 많이 발생합니다.
검색 엔진도 구글에 비해 까다롭지 않아 상대적으로 상위 노출이 쉽지만 그만큼 금방 다른 글들에 의해 하위로 밀려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내에서 댓글을 통한 소통이 많이 이루어지므로, 일방향의 정보전달이 아닌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블로그 운영에서 이웃들과의 소통은 블로그 운영을 지속해 나갈 매력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 빠르게 성취를 느낄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일명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는 상업적인 광고가 많이 이루어지며 국내에서 영향력이 큰 만큼, 조금만 노력하면 '체험단', '리뷰어' 등의 활동으로 일정 대가를 받고 글을 작성할 수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성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필자의 운영 경험에 의하면, 포스팅 수 50개 전후의 신생 블로그로도 활발히 소통만 한다면 충분이 체험단을 통해 무료로 식당, 카페 등에서 일정 대가를 받고 리뷰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처럼 발행하는 글에 광고를 부착하여 직접적인 금융 수입을 원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자체 광고인 '애드포스트' 외에 어떤 외부 광고도 허락하지 않으며, 애드포스트의 경우 광고 단가가 비교적 낮게 측정되어 수입을 위한 모델로는 아쉬움이 많기 때문입니다.
- 사업 확장성이 좋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광고게재를 통한 직접적인 수입은 힘들지만, '네이버' 라는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의 힘을 활용해 여러 방면으로 확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업을 하는 경우 자신의 사업장을 홍보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블로그 플랫폼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판매를 병행하고 있다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의 연계도 충분히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 사용이 간편하다, 대신 자유도는 낮은편
네이버 블로그는 작성법이 간단하고 유저 친화적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처음 운영해 보는 사람이나 가볍게 일상 공유 등의 주제로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html이나 css의 수정을 막고 있어,자유도 면에서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현저히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블로그 디자인의 변경이나 커스터마이징이 제한적이며, 외부 통계 도구의 사용을 원하는 경우에도 연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저품질의 위험이 있다
블로그 운영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단어일 텐데요. "저품질"은 포털 사이트에서 게시글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광고성 글이나 질이 낮은 게시글을 일부러 검색에서 제외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정확한 기준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체험단 활동이나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제휴마케팅 글을 게시하는 것도 저품질의 이유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때문에 순수 기록용이나 소통용의 블로그가 아니라면, 어떤 형태로든 대가를 받고 작성하는 글에 대해 저품질의 위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죠.
-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제한적이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해서는 블로그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단어인데요. 각 포털마다 게시글의 품질 관리를 위해 고유의 로직을 거쳐 각 게시글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에 노출을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내에서는 강력하게 우선권을 갖기 때문에 노출이 비교적 쉬운 편이나, 구글 SEO에서는 노출이 굉장히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네이버가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 노출만으로도 충분한 트래픽을 기대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네이버는 바이럴 마케팅의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정성들여 쓴 정보성 글일지라도 금세 다른 글들에 밀려 하위권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참고하여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진입장벽이 낮고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다음'이라는 포털사이트와 함께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이기 때문에 '다음' 검색 노출에 있어서 우선권을 갖습니다. 또한 광고 게재에 대해서도 네이버 블로그보다 자유롭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부착할 수 있어 수익창출이 가능하면서도 워드프레스에 비해 사용법이나 UI가 간단하여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다만 체험단이나 제품리뷰 등을 위한 협찬의 경우, 아예 모집이 없는 건 아니나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그 수가 너무 적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협찬보다는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플랫폼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최근 광고정책 변경으로 인해 신뢰도가 떨어진다
최근 티스토리 광고 정책이 변경되면서 블로그 내의 광고에 대해 카카오가 개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예컨대 자체 광고를 함께 게재하거나 광고의 위치 및 노출빈도, 수익귀속 여부까지 관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광고정책 변경 후 다수의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애드센스로부터 광고게재 제한 조치를 받으면서 현재 불신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 비교적 자유도가 높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와 다르게 html이나 css의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자유도가 높습니다. 다소 제한적이지만 디자인의 변경이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외부 통계 도구의 연동도 가능합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쉽고 개방적이다
위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검색 엔진 최적화가 다소 제한적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티스토리의 경우 다음뿐 아니라 여타 포털사이트의 SEO를 적용하여 글을 작성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도 어느 정도 노출이 잘 되는 편입니다. 다음이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율 5% 미만으로 떨어졌음에도 아직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고려해 볼 만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 저품질의 위험이 있다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자체 기준에 따른 저품질이 분명 존재합니다. 애써 운영해 오던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된다면 작성했던 글들이 더 이상 다음에서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내에서만 노출이 잘 이루어지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음 외에도 네이버, 구글 등에서도 고루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다음 저품질이 오더라도 나머지 포털에서의 노출로 계속 운영을 이어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
-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용이하며 수익창출에도 유리하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는 html과css 등의 활용이 자유로우며 손쉽게 적용 가능한 플러그인으로 SEO에 기반한 글쓰기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 있으며, 작성한 글의 퀄리티가 좋다면 구글 상단에서 오래 노출되며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수도 있습니다.
- 자유도가 높다
워드프레스는 이 글에서 다루는 3개의 플랫폼 중 가장 자유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플랫폼에 종속되어 정책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나만의 독립적인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품질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에서도 타 플랫폼보단 비교적 자유로운 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사용자가 많은 플랫폼으로 여러 가지 플러그인을 적용하여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뿐 아니라 목적에 따라 쇼핑몰, 리서치페이지, 커뮤니티 사이트 등 여러 포맷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유도가 높다는 건 반대로 초보에게는 진입장벽으로 느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깊게 파고들수록 공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익에 대한 욕심이 없고 가볍게 사용하는 용도로는 앞선 두 플랫폼이 더 나은 선택지일수도 있겠습니다.
- 운영 비용이 필요하다
티스토리나 네이버의 경우 플랫폼에 종속되어 수익을 공유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 자체만으로는 따로 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호스팅을 위한 별도의 비용(대체로 월3만 원 선)이 필요하며, 개인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해마다 만원 내외의 도메인 사용료를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선뜻 비용을 지불하고 워드프레스를 선택하기가 꺼려질 수 있습니다. 이같이 비용은 지불하지만 독립성을 보장받고, 발생된 수익에 대해서 플랫폼과 공유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워드프레스의 또 한 가지 큰 특징입니다.
- 소통이 거의 없고, 블로그 유입을 늘리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상위노출에 대한 우선권을 갖는 포털사이트가 없다 보니 그만큼 초기 유입을 모으는 데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댓글 등을 통한 소통이 거의 없어 외로운 싸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입 문제는 양질의 글을 꾸준히 작성만 한다면 대부분 해결되지만, 그 기간 동안 소통이나 수입을 통한 동기부여 없이 견뎌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유명 블로그 플랫폼 3가지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저도 세 가지 플랫폼의 블로그를 전부 운영해보았지만, 각 플랫폼마다 장단점이 확실하게 있다고 느낍니다. 운영하시려는 블로그의 주제나 성격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셔서 운영하시면 좀 더 효과적일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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